후음(後陰)

장풍(腸風)과 장독(臟毒)

한닥터 2011.08.26 조회 수 2111 추천 수 0

장풍(腸風)과 장독(臟毒)


즉 혈치(血痔)이다.

○ 장벽(腸 )이란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인데, 즉 장풍장독(腸風藏毒)을 말한다[의감].

○ 뒤로 빛이 맑고 새빨간 피가 나오는 것은 장풍이고 빛이 어두우면서 걸쭉한 피가 나오는 것은 장독이다[본사].

○ 장풍(腸風)이란 겉으로부터 사기(邪氣)를 받아서 생긴 병이므로 나오는 피의 빛이 맑다. 장독은 열독이 오랫동안 몰려 있어서 생긴 것이므로 나오는 피의 빛이 어둡다. 장풍을 치료하려면 풍(風)을 헤치고 습(濕)을 나가게 해야 하고 장독을 치료하려면 열을 내리고 피에 있는 열을 없애야 한다[단심].

○ 장풍하혈(腸風下血) 때에는 반드시 피가 대변보다 먼저 나오는데 이것은 피가 가까운 곳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이다. 핏빛이 맑고 새빨간 데는 패독산(敗毒散, 처방은 상한문(傷寒門)에 있다)을 쓴다. 장독하혈(臟毒下血) 때에는 반드시 피가 대변이 나온 뒤에 나오는데 이것은 피가 먼 곳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이다. 핏빛이 어둡고 흐린 데는 향련환(香連丸, 처방은 대변문(大便門)에 있다)을 쓴다. 속이 차서 하혈(下血)은 하나 아프지 않으면 건강과 육계 같은 것을 쓰는 것이 좋다. 열이 몰려 있어서 하혈할 때에는 순전히 새빨간 피만 나오는데 이것이 심해지면 아프기도 하다. 이런 데는 삼황탕(三黃湯)이나 삼황환(三黃丸, 처방은 화문(火門)에 있다)을 쓰는 것이 좋다[의감].

○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장풍(腸風)이라고 하는데 이때에는 절대로 막히게 해서는 안 된다. 병의 근본과 나타나는 증상을 잘 연구해서 먼저 표(表)를 치료하고 후에 이(裏)를 치료하면 피가 저절로 멎는다. 만일 맥이 홍대(洪大)하면 사물탕(四物湯, 처방은 혈문(血門)에 있다)과 황련해독탕(黃連解毒湯, 처방은 상한문(傷寒門)에 있다)을 섞어 써서 치료해야 한다[강목].

○ 대변을 눈 뒤에 피가 나오면서 배가 아프지 않는 것은 습독(濕毒)으로 나오는 피인데 이런 데는 황련탕을 주로 쓴다. 배가 아프면서 피를 누는 것은 열독(熱毒)으로 나오는 것인데 이런 데는 작약황련탕을 주로 쓴다[역로].

○ 장벽(腸 )이란 대변과 피가 갈라져서 펌프질하는 것처럼 쏟아져 나오는 것을 말한다. 늦은 여름에는 습열이 몹시 심하여 사기가 왕성해지고 원기는 약해지기 때문에 장벽은 더 심해진다. 이런 데는 양혈지황탕, 당귀화혈산 승양제습화혈탕을 쓴다[동원].

○ 장벽(腸 )으로 피를 누는 데는 향각환, 가미향련환(加味香連丸, 처방은 대변문(大便門)에 있다), 승마보위탕, 익지화중탕을 쓴다.

○ 장풍에는 향부산, 지혈산, 백엽탕, 단홍원을 쓴다.

○ 장독에는 해독탕, 괴화산, 지각산, 사과산을 쓴다.

○ 장풍과 장독에는 옥설환, 전홍원, 궁귀환, 괴황환, 괴화산, 장풍흑산, 괴황탕, 청영괴화음 등을 두루 쓴다.


황련탕(黃連湯)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면서 배가 아프지 않은 것을 치료한다.

황련, 당귀 각각 8g, 감초 4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먹는다[역로].


작약황련탕(芍藥黃連湯)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면서 배가 아픈 것을 치료한다.

집함박꽃뿌리(백작약), 황련, 당귀 각각 10g, 감초(닦은 것) 4g, 대황 2g, 계심 1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먹는다[역로].


양혈지황탕(凉血地黃湯)

장벽(腸 )으로 피가 쏟는 것같이 나오는 것을 치료한다.

지모, 황백 각각 6g, 숙지황, 당귀, 홰나무꽃(괴화, 닦은 것), 선귤껍질(청피) 각각 2.8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먹는다[동원].


당귀화혈산(當歸和血散)

장풍(腸風)으로 피가 쏟는 것같이 나오는 것과 습독으로 피를 누는 것을 치료한다.

당귀, 승마 각각 6g, 홰나무꽃(괴화, 닦은 것), 선귤껍질(청피), 형개, 흰삽주(백출), 숙지황 각각 2.8g, 궁궁이(천궁) 2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미음에 타서 빈속에 먹는다.

○ 일명 괴화산(槐花散)이라고도 한다[발수].


승양제습화혈탕(升陽除濕和血湯)

장벽(腸 )으로 피를 누는 것이 물결같이 힘있게 사방으로 뿜어 나오면서 배가 몹시 아픈 것을 치료한다.

집함박꽃뿌리(백작약) 6g, 황기, 감초(닦은 것) 각각 4g, 귤껍질(陳皮), 승마 각각 2.8g, 생지황, 모란뿌리껍질(목단피), 감초 각각 2g, 당귀, 숙지황, 삽주(창출), 진교, 육계 각각 1.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서 빈속에 먹는다[동원].


승양보위탕(升陽補胃湯)

장벽(腸 )으로 피를 누는 것이 펌프질하는 것처럼 사방으로 뿜어 나오는데 그 빛이 검붉고 허리와 배가 내리눌리는 것 같은 것을 치료한다. 이것을 습독이질[濕毒腸 ]이라고 한다.

집함박꽃뿌리(백작약) 6g, 승마, 강호리(강활), 황기 각각 4g, 생지황, 숙지황, 따두릅(독활), 시호, 방풍, 모란뿌리껍질(목단피), 감초(닦은 것) 각각 2g, 당귀, 칡뿌리(갈근) 각각 1.2g, 육계 0.8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먹는다[동원].


익지화중탕(益智和中湯)

장벽(腸 )으로 검붉은 피를 누며 배가 아프고 오한이 나며 오른쪽 관맥(關脈)이 눌러 보면 힘이 없고 뜨거운 것으로 찜질하기를 좋아하는 것은 속이 찬 것이 정확한데 이것을 치료한다.

집함박꽃뿌리(백작약) 6g, 당귀, 황기, 승마, 감초(닦은 것) 각각 4g, 모란뿌리껍질(목단피), 시호, 칡뿌리(갈근), 익지인, 끼무릇(반하) 각각 2g, 계지 1.6g, 육계, 건강(싸서 구운 것) 각각 0.8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먹는다[동원].


향각환(香殼丸)

음식을 지나치게 먹은 탓으로 생긴 장벽과 여러 가지 치루(痔瘻)를 치료한다.

황련 40g, 지각, 후박 각각 20g, 당귀 16g, 형개수, 목향, 황백 각각 12g, 고슴도치가죽(자위피, 불에 태워 가루낸다) 1개.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밀가루풀에 반죽해서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50-70알씩 하루 두번 더운물로 먹는다[선명].

○ 일명 가미연각환(加味連殼丸)이라고도 한다[입문].


향부산(香附散)

장풍(腸風)을 치료한다.

향부자(닦은 것) 40g, 지각 30g, 당귀, 궁궁이(천궁) 각각 20g, 홰나무꽃(괴화, 닦은 것), 감초 각각 10g.

위의 약들을 거칠게 가루내어 한번에 12g씩 생강 3쪽, 대추 2알과 함께 물에 달여 먹는다[본사].


지혈산(止血散)

장풍(腸風)을 치료한다. 대변보다 먼저 나오는 피는 가까운 곳에서 나오는 것인데 이것은 간신(肝腎)과 관련되어 나오는 피이다. 대변을 눈 뒤에 나오는 피는 먼 곳에서 나오는 것인데 이것은 심폐(心肺)와 관련되어 나오는 피이다.

호두, 보골지(닦은 것), 홰나무꽃(괴화, 닦은 것) 각각 140g, 주염열매(조협, 태워 가루낸 것) 8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미음이나 데운 술에 타서 빈속에 먹는다[어원].


백엽탕(栢葉湯)

장풍(腸風)을 치료한다.

측백잎, 당귀, 생건지황, 황련, 형개수, 지각, 홰나무꽃(괴화, 닦은 것), 오이풀뿌리(지유) 각각 4g, 감초(닦은 것)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고 여기에 생강 3쪽과 오매 1개를 넣고 달여서 먹는다[회춘].


단홍원(斷紅元)

장풍(腸風)을 치료한다.

고슴도치가죽(자위피, 태운 것), 황련(닦은 것), 진교, 홰나무열매(괴실) 각각 40g, 당귀, 빈랑, 주염열매(조각, 태운 것), 황백, 형개수, 지각 각각 20g, 대황(잿불에 묻어 구운 것), 복숭아씨(도인, 풀기 있게 짓찧은 것) 각각 12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밀가루풀에 반죽해서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50알씩 끓인 물로 먹는다. 피가 많이 나오면 종려, 연밥집(蓮房, 태운 가루) 각각 20g을 넣어 쓴다[정전].


해독탕(解毒湯)

장독(藏毒)을 치료한다.

황련, 속썩은풀(황금), 황백, 산치자, 연교, 홰나무꽃(괴화, 닦은 것) 각각 4g, 족두리풀(세신), 감초 각각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먹는다. 이것을 일명 팔보탕(八寶湯)이라고도 한다[회춘].


괴화산(槐花散)

장독(藏毒)을 치료한다.

당귀, 오이풀뿌리(지유) 각각 4g, 홰나무꽃(괴화, 닦은 것), 지각, 아교주 각각 3.2g, 생지황, 집함박꽃뿌리(백작약), 속썩은풀(황금), 승마 각각 2.8g, 방풍, 측백잎 각각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서 빈속에 먹는다[회춘].


지각산(枳殼散)

장독(藏毒)을 치료한다.

지각 80g, 황련, 집함박꽃뿌리(백작약) 각각 40g, 홰나무꽃(괴화, 닦은 것), 오이풀뿌리(지유) 각각 20g, 감초 10g.

위의 약들을 썰어서 한번에 40g씩 물에 달여 빈속에 먹는다[의감].


사과산(絲瓜散)

장풍(腸風), 장독(腸毒), 치루(痔漏), 탈항(脫肛)을 치료한다.

수세미오이뿌리 한두번 서리를 맞은 것을 캐서 깨끗하게 씻어 열흘밤 정도 이슬을 맞힌다. 다음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매달아 놓고 말려서 썬다. 한번에 12g씩 물에 달여서 찌꺼기를 버린 다음 여기에 참기름을 조금 넣고 따뜻하게 해서 빈속에 한번 먹으면 낫는다. 닭고기, 돼지고기, 술을 먹지 말아야 한다[의감].


괴화산(槐花散)

장풍, 장독을 치료한다.

홰나무꽃(괴화, 닦은 것), 측백잎(약한 불기운에 말린 것), 형개, 지각 각각 같은 양.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미음에 타서 빈속에 먹는다[본사].


장풍흑산(腸風黑散)

장풍(腸風), 장독(腸毒)을 다 치료한다.

형개수 80g, 고슴도치가죽(자위피) 60g, 난발, 홰나무꽃(괴화), 홰나무열매(괴실) 각각 40g.

위의 약들을 함께 약탕관에 넣고 소금물에 이긴 진흙으로 잘 싸발라서 약성이 남게 구운 다음 화독(火毒)을 뺀다. 다음 여기에 감초(닦은 것), 지각(닦은 것) 각각 40g씩 넣고 가루낸다. 한번에 8g씩 미음이나 데운 술에 타서 빈속에 먹는다[득효].


청영괴화음(淸榮槐花飮)

장풍, 장독을 치료한다.

당귀, 집함박꽃뿌리(백작약), 생지황, 홰나무꽃(괴화, 닦은 것) 각각 4g, 홰나무열매(괴실), 황련(술에 축여서 볶은 것), 삽주(창출), 형개 각각 3.2g, 지각, 속썩은풀(황금, 술에 축여서 볶은 것) 각각 2.8g, 궁궁이(천궁), 방풍 각각 2.4g, 승마, 감초 각각 1.6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먹는다[회춘].


괴황탕(槐黃湯)

장풍, 장독을 치료한다.

홰나무꽃(괴화, 닦은 것), 생지황, 가죽나무뿌리껍질(저근백피, 닦은 것) 각각 4g, 방풍, 당귀, 집함박꽃뿌리(백작약), 형개수, 궁궁이(천궁), 황련, 지각 각각 3.2g, 오이풀뿌리(지유), 오매, 감초 각각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서 빈속에 먹는다[필용].


옥설환(玉屑丸)

장풍, 장독이 오랫동안 낫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춘근백피(햇볕에 말린 것) 160g, 홰나무뿌리껍질(괴근백피), 고련근, 한식면 각각 120g, 으아리(위령선) 40g, 천남성, 끼무릇(반하) 각각 2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물에 반죽해서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30알씩 쓰는데 물 1잔에 넣고 달이다가 알약이 물 위에 뜰 때 숟가락으로 꺼내어 씹지 않고 먹는다[본사].


전홍원(剪紅元)

장풍이나 장독으로 피를 누는 것이 오래되도록 멎지 않으면서 얼굴빛이 누렇게 되고 날마다 여위는 것을 치료한다.

당귀(술에 담갔던 것) 40g, 측백잎(닦은 것), 녹용(솜털을 없애버리고 식초에 달인 것), 부자(싸서 구운 것), 속단(술에 담갔던 것), 황기(꿀물에 축여서 볶은 것), 아교주, 백반(구운 것) 각각 2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식초에 쑨 풀에 반죽해서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70-80알씩 미음으로 빈속에 먹는다[입문].

○ 피를 누는 것이 오래도록 멎지 않는 데는 성질이 더운약을 써야 하는데 이 약이 적당하다[단심].


궁귀환(芎歸丸)

장풍(腸風)이나 장독(藏毒)이 오래도록 낫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궁궁이(천궁), 당귀, 황기, 약누룩(신국, 닦은 것), 오이풀뿌리(지유), 홰나무꽃(괴화, 닦은 것) 각각 40g, 갖풀(아교), 형개, 속새(목적), 난발회, 각각 2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꿀(봉밀)에 반죽해서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50-70알씩 미음으로 빈속에 먹는다[입문].


괴황환(槐黃丸)

장풍, 장독, 치루(痔漏)로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치료한다.

홰나무꽃(괴화, 닦은 것), 황련(술에 축여서 볶은 것) 각각 16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서 돼지의 굵은 장[猪大腸]을 1자 정도 되게 잘라낸 속에 넣고 양 끝을 잘 동여맨다. 다음 부추 1.2kg과 함께 물에 푹 삶아서 부추는 버린다. 그 다음 장과 약을 잘 짓찧어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80-90알씩 미음으로 빈속에 먹는다[의감].

관련된 글
  1. 회원임상례 (등업용) 감모 다용방 by 산돌
  2. 저널 한방치료로 호전된 견관절의 석회화 건염 4례 보고 by 한닥터
  3. 회원임상례 등업용 임상례 균열설에 대한 침구 및 보험한약 처방 1례 by 빅러쉬
  4. 명의방론 황련해독탕– 감염 시 정신착란에 대한 처방에서 신체와 정신의 흥분을 모두 아우르는 팔방미인으로 발전!② by 한닥터
  5. 명의방론 황련해독탕– 감염 시 정신착란에 대한 처방에서 신체와 정신의 흥분을 모두 아우르는 팔방미인으로 발전!① by 한닥터
  6. 저널 한방치료로 호전된 견관절의 석회화 건염 4례 보고 by 한닥터
  7. 회원임상례 Lymp node enlarge by Geuyean
  8. 임상 경험방 안면홍조 by 한닥터
  9. 임상 경험방 소변-임병 by 한닥터
  10. 임상 경험방 변비 by 한닥터
  11. 임상 경험방 by 한닥터
  12. 회원임상례 (등업용) 60대 여성 피부 소양증 치험례 by 수당
  13. 저널 영아 전완부 표재성 2도 화상 치험례 by 한닥터
  14. 저널 황련해독탕 약침액과 전탕액이 Staphylococcus aureus와 Staphylococcus epidermidis에 미치는 항균효과에 대한 실험적 연구 by 한닥터
  15. 회원임상례 (등업용) 안구충혈, 눈꼽, 눈 침침할 때 써보세요. by 진기
  16. 회원임상례 (등업용)전신 유주 가려움증 십미패독산가황련해독탕-변비가 없어도 대황이 들어가야 호전됨.. by 부활2
  17. 방약합편 사물탕 , 四物湯, Samul-tang by 한닥터
  18. 방약합편 황련해독탕 , 黃連解毒湯, Hwanglyeonhaedok-tang by 한닥터
  19. 방약합편 황련해독탕 黃連解毒湯 by 한닥터
  20. 방약합편 사물탕 四物湯 by 한닥터
  21. 회원임상례 등업 부탁드립니다. -전근 by docjimmy
  22. 기본방 모음 101 향련환(香連丸) by 한닥터
  23. 회원임상례 (등업용)과로로 인한 뒷목뻐근 by mori *1
  24. 회원임상례 교감신경항진증환자의 임상례 by 아이투아이 *2
  25. 회원임상례 <등업부탁>여드름 여환(21세) 치험례 by 퍼렁비 *4
  26. 방약합편 HK245 黃連解毒湯(황련해독탕) by 한닥터
  27. 기본방 모음 12 황련해독탕(黃連解毒湯) by 한닥터
  28. 기본방 모음 144 황련탕(黃連湯) by 한닥터 *1
  29. 방약합편 HK092 四物湯(사물탕) by 한닥터
  30. 회원임상례 (등업용)임신중 소양증의 치료. by 애스톤마틴 *1
  31. 동의보감 마마 때의 허증과 실증을 구별하는 법[辨痘虛實] by 한닥터
  32. 동의보감 구슬의 모양과 빛을 보고 좋고 나쁜 것을 구별하는 법[辨痘形色善惡] by 한닥터
  33. 동의보감 독을 푸는 것[解毒] by 한닥터
  34. 동의보감 해산할 임박에 미리 갖추고 있어야 할 약품[臨産預備藥物] by 한닥터
  35. 동의보감 아이를 낳지 못하게 하는 것[斷産] by 한닥터
  36. 동의보감 임신 때 두루 쓰는 약[姙娠通治] by 한닥터
  37. 동의보감 달이 지났어도 해산하지 못하는 것[過月不産] by 한닥터
  38. 동의보감 해산 후의 치료법[産後治法] by 한닥터
  39. 동의보감 해산 후의 설사와 이질[産後泄痢] by 한닥터
  40. 동의보감 해산 후에 명치 밑과 허리, 옆구리가 아픈 것[産後心腹腰脇痛] by 한닥터
  41. 동의보감 해산 후의 두통[産後頭痛] by 한닥터
  42. 동의보감 자궁이 탈출된 것을 치료한 경험[陰脫治驗] by 한닥터
  43. 동의보감 해산 후의 자궁탈출이 된 것[産後陰脫] by 한닥터
  44. 동의보감 해산 후에 열이 나는 것[産後發熱] by 한닥터
  45. 동의보감 혈붕(血崩) by 한닥터
  46. 동의보감 임신부가 말을 못하는 것[孕婦不語] by 한닥터
  47. 동의보감 자간(子癎) by 한닥터
  48. 동의보감 해산을 안전하게 하는 법[保産] by 한닥터
  49. 동의보감 태루와 태동[胎漏胎動] by 한닥터
  50. 동의보감 임신할 수 있게 하는 법[求嗣] by 한닥터

0개의 댓글

제목 조회 수
[후음(後陰)] 기치(氣痔) 674
[후음(後陰)] 혈치(血痔) 639
[후음(後陰)] 주치(酒痔) 518
[후음(後陰)] 수치질[牡痔] 955
[후음(後陰)] 암치질[牝痔] 763
[후음(後陰)] 누치(瘻痔) 476
[후음(後陰)] 장풍(腸風)과 장독(臟毒) 2111
[후음(後陰)] 치루(痔漏) 1739
[후음(後陰)] 탈항(脫肛) 1892
[후음(後陰)] 항문이 가렵고 아픈 것[肛門痒痛] 986
[후음(後陰)] 치질에 여러 가지 병을 겸한 것[痔兼諸病] 497
[후음(後陰)] 치질을 치료하는 방법[痔病治法] 643
[후음(後陰)] 치질을 두루 치료하는 약[痔病通治] 1561
[후음(後陰)] 치질 때 꺼릴 것[痔病禁忌] 587
[후음(後陰)] 치질 때 좋지 못한 증상[痔病凶證] 507
[후음(後陰)] 단방(單方)/후음 731
[후음(後陰)] 침뜸치료[鍼灸法] 538
[천지운기(天地運氣)] 의사는 반드시 하늘과 땅의 운기를 알아야 한다[醫當識天地間運氣] 661
[천지운기(天地運氣)] 1원 12회 30운에 대하여[論一元十二會三十運] 595
[천지운기(天地運氣)] 하늘과 땅의 형체[天地之形] 530
[천지운기(天地運氣)] 남극과 북극[南北極] 523
[천지운기(天地運氣)] 황도와 적도[黃赤道] 607
[천지운기(天地運氣)] 하늘과 땅이 의존하는 것[天地依附] 554
[천지운기(天地運氣)] 하늘과 땅이 의존하는 것[天地依附] 492
[천지운기(天地運氣)] 천기가 도는 것[天氣流行] 569
[천지운기(天地運氣)] 음양의 기 가 오르내리는 것과 충실해지거나 허해지는 것[陰陽之氣升降盈虛] 634
[천지운기(天地運氣)] 하늘과 땅의 기가 부족한 방위[天地不足之方] 571
[천지운기(天地運氣)] 4방이 다른 데 따라 알맞게 치료해야 한다[四方異宜] 495
[천지운기(天地運氣)] 지방에 따라 오래 살고 일찍 죽는 것이 다르다[地理有壽夭之異] 492
[천지운기(天地運氣)] 남쪽과 북쪽에서 병을 치료하는 방법[南北病治法] 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