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근(葛根, 칡뿌리)

HaanDoctor 2008.02.09 조회 수 2208 추천 수 0
갈근(葛根, 칡뿌리)  

[內傷]
술독을 풀고 술에 취해서 깨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칡뿌리를 짓찧어 즙을 낸 다음 1-2홉을 마시면 깨어난다. 칡뿌리를 먹어도 또한 좋다.  ○ 칡뿌리를 잘 짓찧어 물을 두고 가라앉힌 가루를 받아 끓는 물에 넣으면 얼마 후에 갖풀빛이 나는데 이것을 꿀물에 타 먹는다. 생강을 조금 넣으면 더욱 좋다. 술을 마신 뒤에 생긴 갈증을 잘 치료한다.  ○ 칡꽃(갈화)도 술독을 잘 푼다[본초].

[消渴]
소갈을 주로 치료한다. 20g을 물에 달여서 먹거나 생것으로 즙을 내어 먹어도 좋다[본초].

[汗]
해기를 잘 시킨다.  ○ 양명경병(陽明經病) 때 땀을 나게 한다. 40g을 썰어서 달여 먹는다[단심].

[頭]
상한(傷寒)과 중풍(中風)으로 머리가 아픈 것을 치료하는 데 달여 먹는다[본초].  ○ 양명경두통을 치료하는 약이다[탕액].

[傷寒]
상한 초기에 머리가 아프고 몸에서 열이 나는 것을 치료한다. 칡뿌리(갈근, 썬 것) 40g을 물에 달여 먹는다.  ○ 생칡뿌리즙 1되를 마셔도 낫는다[본초].

[黃疸]
주달로 오줌이 벌거면서 잘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하는데 40g을 물에 달여서 먹는다[본초].

[諸傷]
쇠붙이에 상하여 아픈 것을 치료하는데 아픈 것을 멎게 한다. 가루내어 붙이거나 진하게 달여 즙을 받아서 먹어도 된다[본초].

[?疾]
학질을 치료하는데 40g을 달여서 먹는다[본초].

[津液]
해기(解肌)시키거나 발표(發表)시켜서 땀을 나게 하며 주리( 理)를 열어준다. 물에 달여 먹는다[본초].

[胃腑]
위기를 잘 통하게 하고 음식을 내려가게 하며 술독을 푼다. 물에 달여서 먹거나 농마[水飛澄取粉]을 내어 물에 타서 먹는다[본초].

[諸傷]
미친개한테 물렸을 때 짓찧어 즙을 내어 먹기도 하고 씻기도 한 다음 찌꺼기를 상처에 붙인다[본초].

생갈근즙(生葛根汁, 생칡뿌리즙)
[瘟疫]
돌림온역과 열병을 치료하는데 뿌리를 캐서 즙을 내어 마신다[본초].

* 한닥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4-24 01:05)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