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梨, 배) 이즙(梨汁, 배즙)

HaanDoctor 2008.02.10 조회 수 1068 추천 수 0
이(梨, 배)
[消渴]         소갈을 멎게 하는데 늘 먹어야 한다. 특히 심(心)에 열이 있어서 나는 갈증을 잘 치료한다[본초].

[咳嗽]         열수(熱嗽)에 주로 쓴다.  ○ 갑자기 나는 기침에 쓴다. 배 1알에 50개의 구멍을 내고 매 구멍마다에 후추(호초) 1알씩 넣은 다음 밀가루반죽으로 싸발라서 잿불에 묻어 굽는다. 그 다음 식혀서 후추는 버리고 먹는다[본초].  ○ 기침해서 가슴이 더부룩하면 좋은 배를 속을 빼고 거기에 꿀(봉밀)을 넣어 쪄서 식혀 먹는다[입문].

[內傷]          술을 마신 뒤에 갈증이 나는 것을 없앤다. 배를 먹으면 아주 좋다[본초].

[小兒]          심장의 풍열로 정신이 혼미하고 속이 답답한 데는 생배즙에 쌀을 넣어 죽을 쑤어 먹인다[본초].  ○ 가래가 나오는 기침을 하며 숨차 하는 데는 씨를 뺀 배 속에 꿀을 넣고 잿불에 묻어 구워 먹인다[의감].

[火]          열사(熱邪)를 없애며 가슴이 답답한 것을 치료한다. 배를 늘 먹는 것이 좋다. 풍열(風熱)로 가슴이 답답한 데는 배 3개, 사탕 20g을 물에 달여 아무 때나 먹는다[유취].

[風]         중풍으로 목이 쉬어 말을 하지 못하고 번열(煩熱)이 나는 것을 치료한다. 생배즙을 한번에 1홉씩 하루에 세번 먹는다.  ○ 풍병이 있을 때에 배를 적당한 양 먹으면 10여 일이 지나서 곧 낫는다[본초].

[聲音]         중풍으로 목이 쉬어 말을 하지 못하는 것을 치료하는 데 주로 쓴다. 생것으로 짓찧어 즙을 내어 한번에 1홉씩 하루 두번 먹는다[본초].

생리(生梨, 생배)
[傷寒]         상한에 열이 심할 때에 먹는다[본초].

이즙(梨汁, 배즙)
[眼]          갑자기 눈에 피지고 군살이 돋아나는 것을 치료한다. 좋은 배 1개를 갈아서 즙을 낸다. 여기에 황련뿌리 3개를 썰어 솜에 싸서 담가 둔다. 그러면 노란 물이 우러나는데 이것을 눈에 넣는다[강목].

[咽喉]          후비(喉痺)증으로 열(熱)이 나면서 아픈 것을 치료한다. 제일 좋은 배를 짓찧어 즙을 내서 자주 마시는 데 많이 쓰는 것이 좋다[정전].


* 한닥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4-24 01:01)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