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金部]

수은(水銀)

한닥터 2015.03.10 조회 수 124 추천 수 0

수은(水銀)

성질은 차고[寒] 맛은 매우며[辛] 독이 있다. 마음과 정신을 안정시키고 풍을 없앤다. 또 옴, 버짐, 와창, 누창, 딱지가 앉는 헌데, 머리에 털이 빠지는 증 모든 악창을 낫게 하며 유산시키며 죽은 태아를 나오게 한다.

○ 일명 홍(汞)이라고도 한다. 주사(丹砂)에서 나오는데 즉 타녀(女 女)이다. 금, 은, 구리, 주석의 독을 죽인다.

수은이 연( )을 만나면 엉키고 유황을 만나면 뭉치며 대추살과 같이 갈면 헤어지며[散] 시체 속에 넣으면 오래 썩지 않는다. 또 자하거(紫河車)를 만나면 숨고 금, 은, 구리, 쇠를 그 위에 놓으면 나오고 구리가 수은을 만나면 맑아진다.

수은이 귀에 들어가면 뇌로 들어가고 살에 들어가면 온갖 뼈마디가 오그라든다. 이런 환자들을 금으로 만든 물건을 불에 구워 다림질하면 수은이 나와서 금에 붙게 된다. 그것은 금의 빛이 희어지는 것으로 안다.

수은을 지나치게 먹으면 위벽증( 證)이 생긴다. 수은에 중독이 되면 술을 마시거나 살찐 돼기고기나 무쇠를 담가서 우린 물을 마시면 풀린다[본초].

○ 생김새는 물 비슷한데 빛는 은같이 희다. 주사에서 수은을 뽑는데 그 방법은 화로를 만들어 주사를 넣어서 물그릇 위에 올려 놓고 그릇으로 화로 위를 덮은 다음 화로 밖에 불을 놓아 고으면 연기는 날아 위에 붙고 수은은 아래로 흐르는데 그 빛은 약간 붉은 색이다[입문].

수은을 녹일 때 가마 위에 붙은 재는 홍분(汞粉)이라 하며 또 민간에서는 수은재(水銀灰)라 한다[본초].

수은은 이(蝨)를 없애는 데 가장 좋다[속방].

0개의 댓글

제목 조회 수
[금속[金部]] 수은(水銀)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