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상(諸傷)

단방(單方)

한닥터 2011.10.05 조회 수 520 추천 수 0
◎ 單方 ○ 凡二十四種

☞ 단방(單方) ○ 모두 24가지이다. 

? 新汲水 ○ 人被金瘡及損傷腸出以新汲泉水噴之令身?腸自入也[本草]
☞ 신급수(新汲水, 새로 길어온 물) ○ 쇠붙이에 상하였거나 다른데 상하여 장이 나온 때에는 새로 길어온 샘물을 뿌려주어 몸을 오그리게 하면 장이 저절로 들어간다㈜[본초]. [註] 과학적 근거가 없는 것이다. 

? 石灰 ○ 療金瘡甚良人爲金刃所傷以石灰末?之定痛止血神效 ○ 又石灰和鷄子白火?爲末付瘡立差[本草]
☞ 석회(石灰) ○ 쇠붙이에 상한 것을 치료하는데 아주 좋다. 곁사람 때문에 날이 선 쇠붙이에 상하였을 때 상처에 석회가루를 붙이고 싸매면 아픔과 피를 멎게 하는데 아주 좋다. ○ 또는 석회를 달걀 흰자위에 개어 불에 구운 다음 가루내서 상처에 붙여도 곧 낫는다[본초]. 

? 葛根 ○ 療金瘡止痛爲末付之又濃煎取汁服之[本草]
☞ 갈근(葛根) ○ 쇠붙이에 상하여 아픈 것을 치료하는데 아픈 것을 멎게 한다. 가루내어 붙이거나 진하게 달여 즙을 받아서 먹어도 된다[본초]. 

? 桑白皮 ○ 可以縫金瘡取生皮作線縫腹破腸出者唐安金藏剖腹用此法便愈 ○ 神仙刀箭藥妙不可言桑葉爲末乾?之 ○ 金瘡止痛桑柴灰付之佳[本草]
☞ 상백피(桑白皮) ○ 쇠붙이에 상한 상처를 꿰맨다. 생상백피로 실을 만들어 배가 터져서 장이 나왔을 때 꿰맨다. 당나라 안금장(安金藏)이 배가 갈라졌을 때 이 방법을 쓰고 곧 나았다. ○ 신선도전약(神仙刀箭藥)의 신기함을 말로써는 다할 수 없다. 뽕나무잎을 가루내어 마른 채로 상처에 뿌린다. ○ 쇠붙이에 상하여 아픈 것을 멎게 하는 데는 뽕나무 태운 재를 붙이면 좋다[본초]. 

? ?? ○ 箭鏃在咽喉胸膈不出??搗取汁滴上三五度自出 ○ 鍼入肉不出??腦同硫黃硏付覺痒鍼自出[本草]
☞ 누고(??, 도루래) ○ 화살이 목이나 가슴에 박혀서 빠지지 않을 때에는 도루래를 짓찧어 즙을 짜서 화살이 박힌 곳에 3-5번 떨구면 저절로 나온다. ○ 또한 바늘이 살에 들어가서 나오지 않는 데는 도루래의 골을 유황과 함께 갈아붙인다. 그러면 가려우면서 바늘이 저절로 나온다[본초]. 

? ?? ○ 箭鏃入骨不可拔微熬巴豆與??同硏勻塗傷處待極痒便?動拔之立出後以生肌膏貼之 ○ 出箭鏃方??全者麝香少許同爲末撥動箭頭?藥瘡內自出[本草]
☞ 강랑(??, 말똥구리) ○ 화살이 뼈에 박혀서 뺄 수 없을 때에는 파두를 약간 구워 말똥구리와 함께 갈아 상처에 붙인다. 그러면 몹시 가려워지는데 이때에 흔들어 빼면 잘 나온다. 그 다음 새살이 살아나게 하는 고약을 붙여야 한다. ○ 화살촉을 빼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말똥구리(강랑, 온전한 것) 1마리를 사향 조금과 함께 가루내어 화살머리를 움직이면서 상처에 뿌리면 저절로 나온다[본초]. 

? 旋?根 ○ 卽旋花根也合金瘡續斷筋取根搗汁滴瘡中滓封瘡上妙[本草]
☞ 선복근(旋?根, 메꽃뿌리) ○ 쇠붙이에 상한 것을 아물게 하고 끊어진 힘줄을 이어지게 한다. 뿌리를 캐서 짓찧은 다음 즙을 내어 상처 속에 떨구어 넣고 그 찌꺼기를 붙이고 싸매면 신기하게 낫는다[본초]. 

? 象牙 ○ 主箭鏃及鍼入肉不出爲末和水付瘡上卽出舊牙梳尤佳[本草]
☞ 상아(象牙, 코끼리이빨) ○ 화살촉이나 바늘이 살에 들어가 나오지 않을 때 가루내어 물에 개서 상처에 붙이면 잘 나온다. 상아로 만든 빗[梳]이 더 좋다[본초]. 

? ?? ○ 主金瘡出血內漏取二枚燒爲末每一錢和水服令一日服盡當下如水乃血消也[本草]
☞ 편복(??, 박쥐) ○ 쇠붙이에 상하여 피가 속으로 흘러 내리는데 쓴다. 2마리를 태워 가루내어 한번에 4g씩 물에 타서 먹되 하루 동안에 다 먹으면 뒤로 물 같은 것이 나오는데 이것은 못쓸 피가 녹아 내리는 것이다[본초]. 

? 黑? ○ 主箭頭入肉不出取頭上黑?及人牙齒同硏塗之卽出[本草]
☞ 흑슬(黑?) ○ [번역생략] 

? ? ○ 治金瘡因驚出血不止取?灸熱採取汁付之血卽止 ○ 金瘡中風水腫痛?莖葉?硏?付立愈[本草]
☞ 총(?, 파) ○ 쇠붙이에 상하면서 놀랐기 때문에 피가 나오는 것이 멎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파를 불에 뜨겁게 구우면서 즙을 받아 붙이면 피가 곧 멎는다. ○ 쇠붙이에 다친 상처에 바람이나 물이 들어가서 붓고 아픈 데는 파의 줄기와 잎을 쓰는데 잿불에 묻어 구워 짓찧어 붙이면 곧 낫는다[본초]. 

? 小麥 ○ 主腸出不入小麥五升水九升煮取四升去滓令極冷使人含?瘡上又?其背腸漸自入勿令衆人見[本草]
☞ 소맥(小麥, 밀) ○ 장이 나와서 들어가지 않는데 주로 쓴다. 밀 5되를 물 9되에 넣고 4되가 되게 달여서 찌꺼기를 버린 다음 몹시 차게 식힌다. 이것을 다른 사람이 입에 머금었다가 상처와 잔등에 뿜어주면 장이 저절로 점차 들어간다. 여러 사람이 보지 못하게 해야 한다[본초]. 

? 石榴花 ○ 治金瘡血流不止石榴花和石灰搗爲末?之血便斷[本草]
☞ 석류화(石榴花, 석류나무꽃) ○ 쇠붙이에 상하여 피가 나오는 것이 멎지 않는 것을 치료하는데 석회와 함께 가루내서 뿌리면 곧 멎는다[본초]. 

? 壁錢 ○ 主金瘡血不止取汁點瘡上良[本草]
☞ 벽전(壁錢, 납거미) ○ 쇠붙이에 상하여 피가 나오는 것이 멎지 않는데 쓴다. 즙을 내어 상처에 바르면 좋다[본초]. 

? 鼠腦肝 ○ 治箭鏃及鍼刀在咽喉胸膈諸隱處不出取生鼠腦及肝搗付之卽出[本草]
☞ 서뇌간(鼠腦肝) ○ 화살촉이나 바늘이나 칼이 목구멍이나 가슴 속이나 그밖의 보이지 않는 곳에 들어가서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하는데 쥐를 산 채로 잡아 골과 간을 내서 짓찧어 붙이면 곧 나온다㈜[본초]. [註] 과학성과 실용성이 없는 방법이다. 

? 紫檀香 ○ 治金瘡急刮紫檀末付之止血止痛至妙[本草]
☞ 자단향(紫檀香) ○ 쇠붙이에 상한 것을 치료하는데 빨리 가루내서 붙이면 아주 묘하게 피와 아픔이 멎는다[본초]. 

? 血竭 ○ 療金瘡止血止痛生肌最妙刮屑付之但性急不可多用[入門]
☞ 혈갈(血竭) ○ 쇠붙이에 상한 것을 치료한다. 피와 아픔을 멎게 하고 새살이 살아나게 하는데 아주 묘하다. 이것을 가루내서 붙이는데 이 약은 성질이 세므로 많이 쓰지 않는 것이 좋다[입문]. 

? 琥珀 ○ 止血生肌合金瘡作末付之 ○ 中弩箭悶絶琥珀末一錢童尿調服妙[本草]
☞ 호박(琥珀) ○ 피를 멎게 하고 새살이 살아나게 하여 상처를 아물게 하는데 쇠붙이에 상하였을때 가루내어 붙인다. ○ 쇠뇌화살에 맞아서 까무라친 데는 호박가루 4g을 물에 타서 먹이면 좋다[본초]. 

? 蛇含草 ○ 主金瘡搗付之佳 ○ 又云蛇含膏連已斷之指[本草]
☞ 사함초(蛇含草) ○ 쇠붙이에 상한데 짓찧어 붙이면 좋다. ○ 또한 사함고(蛇含膏)는 잘라진 손가락을 붙게 한다고 한다[본초]. 

? 靑蒿 ○ 生採付金瘡止血止痛生肌最妙[本草]
☞ 청호(靑蒿, 제비쑥) ○ 생것을 비벼서 쇠붙이에 상한 상처에 붙이면 피와 아픈 것을 멎게 하고 새살이 살아나게 하는데 아주 좋다[본초]. 

? 熟艾 ○ ?金瘡止血止痛易合或煎湯或熏烟亦好[俗方]
☞ 숙애(熟艾, 비빈약쑥) ○ 쇠붙이에 상한 데 붙이면 피와 아픈 것을 멎게 하고 잘 아물게 한다. 혹은 달여서 그 물로 씻거나 태우면서 연기를 쏘여도 좋다[속방]. 

? 小? ○ 主金瘡血不止採葉封之[本草]
☞ 소계(小?, 소계) ○ 쇠붙이에 상하여 피가 멎지 않을 때 잎을 비벼서 붙인다[본초]. 

? 藍葉汁 ○ 金瘡血悶取藍汁飮之[本草]
☞ 남엽즙(藍葉汁, 쪽잎즙) ○ 쇠붙이에 상하여 피가 나면서 답답한 때 마신다[본초]. 

? 車脂 ○ 鍼入肉不出取車#脂?紙上?之二日一換三五次自出[本草]
☞ 차지(車脂, 수레바퀴기름) ○ 바늘이 살에 들어가서 나오지 않을 때 수레바퀴기름을 종이에 발라 상처에 붙이되 2일에 1번씩 3-5번 갈아 붙이면 저절로 낫는다[본초]. 

0개의 댓글

제목 조회 수
[제상(諸傷)] 쇠붙이에 상한 것[金刃傷] 625
[제상(諸傷)] 쇠붙이에 상하였을 때의 맥[金瘡脈候] 460
[제상(諸傷)] 배와 장이 상한 것을 치료하는 방법[腸?傷治法] 605
[제상(諸傷)] 쇠붙이에 상하였을 때에는 먼저 피를 고르게 해야 한다[金瘡先宜調血] 708
[제상(諸傷)] 피를 멎게 하고 새살이 살아나게 하며 상처를 아물게 하는 약[止血生肌合瘡藥] 652
[제상(諸傷)] 화살촉이나 날이 선 쇠붙이가 뼈나 혈맥에 들어가서 나오지 않는 것[箭鏃及金刃中骨脈不出] 501
[제상(諸傷)] 구급치료방법[救急方] 670
[제상(諸傷)] 단방(單方) 520
[제상(諸傷)] 넘어졌거나 얻어맞았거나 떨어졌거나 깔려 상한 것[ 撲墮落壓倒傷] 1227
[제상(諸傷)] 타박을 받아 부은 것을 내리고 흠집이 생기지 않게 하는 방법[打撲傷消腫滅瘢] 676
[제상(諸傷)] 맥과 치료하기 어려운 증상[脈候及不治證] 473
[제상(諸傷)] 단방(單方) 482
[제상(諸傷)] 뼈가 부러지고 힘줄이 끊어진 것[骨折筋斷傷] 1065
[제상(諸傷)] 단방(單方) 503
[제상(諸傷)] 귀, 코, 혀가 상하여 떨어진 것을 치료하는 방법[療傷斷耳鼻舌方] 480
[제상(諸傷)] 매맞아 상한 것[杖傷] 883
[제상(諸傷)] 매를 맞아도 아프지 않게 하는 처방[打着不痛方] 528
[제상(諸傷)] 단방(單方) 482
[제상(諸傷)] 사람에게 물려서 상한 것[人咬傷] 464
[제상(諸傷)] 여러 가지 짐승한테 상한 것[諸獸傷] 781
[제상(諸傷)] 개한테 물린 독으로 발작하는 것을 미리 막는 방법[犬咬毒防再發] 693
[제상(諸傷)] 미친개 독을 없애는 방법[狂犬傷出毒法] 553
[제상(諸傷)] 미친개 독이 심으로 들어간 것[狂犬毒入心] 501
[제상(諸傷)] 꺼릴 것[禁忌法] 484
[제상(諸傷)] 단방(單方) 480
[제상(諸傷)] 침뜸치료[鍼灸法] 517
[제상(諸傷)] 고양이한테 상한 것[猫傷] 508
[제상(諸傷)] 쥐한테 물린 것[鼠咬傷] 473
[제상(諸傷)] 뱀한테 물린 것[蛇咬傷] 629
[제상(諸傷)] 전갈한테 쏘인 것[蝎?傷] 5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