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갈(消渴)

단방(單方)

한닥터 2011.09.29 조회 수 691 추천 수 0
◎ 單方 ○ 凡四十種
☞ 단방(單方) ○ 모두 40가지이다. 

? 石膏 ○ 主消渴搗末取五錢和粳米煮取汁飮[本草]
☞ 석고(石膏) ○ 소갈을 치료하는데 가루내어 20g을 멥쌀(粳米)과 함께 달여 즙을 짜서 먹는다[본초]. 

? 竹葉 ○ 止消渴取靑葉煮汁飮[本草]
☞ 죽엽(竹葉) ○ 소갈을 멎게 한다. 푸른 잎을 따서 달여 즙을 받아 먹는다[본초]. 

? 滑石 ○ 治消渴爲末取三錢井水或蜜水調下卽益元散也一名神白散[醫鑑]
☞ 활석(滑石) ○ 소갈을 치료하는데 가루내어 12g을 깨끗한 물이나 봉밀물에 타서 먹는다. 이것이 바로 익원산(益元散)이다. 일명 신백산(神白散)이라고도 한다[의감]. 

? 地漿 ○ 治熱渴心悶取一盞飮之妙[本草]
☞ 지장(地漿, 지장수) ○ 열갈(熱渴)로 가슴이 답답한 것을 치료한다. 1잔을 만들어 마시면 좋다[본초]. 

? 竹瀝 ○ 治消渴不拘時恣飮之妙雷公元久渴心煩宜投竹瀝[本草]
☞ 죽력(竹瀝) ○ 소갈을 치료하는데 아무 때나 마음대로 마시면 좋다. 뇌공(雷公)이 "오랜 소갈로 가슴이 답답한 데는 죽력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본초]. 

? 麥門冬 ○ 治消渴及口乾燥渴去心煮湯飮之[本草]
☞ 맥문동(麥門冬) ○ 소갈과 입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것을 치료한다. 심(心)을 버리고 달여서 먹는다[본초]. 

? 黃栢 ○ 主消渴水煎服或作末水丸服之[本草]
☞ 황백(黃栢, 황경피나무껍질) ○ 소갈을 주로 치료한다. 물에 달여서 먹거나 가루내어 물에 반죽한 다음 알약을 만들어 먹는다[본초]. 

? 黃連 ○ 治消渴要藥酒浸蒸?乾爲末蜜丸白湯下五七十丸[綱目]
☞ 황련(黃連) ○ 소갈을 치료하는 묘한 약이다. 술에 담갔다가 쪄서 햇볕에 말린 다음 가루낸다. 다음 봉밀에 반죽하여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50-70알씩 끓인 물로 먹는다[강목]. 

? 黃? ○ 治消渴凡消渴而欲發瘡或病癰疽而後渴宜多取黃?煮湯服之妙[綱目]
☞ 황기(黃?, 단너삼) ○ 소갈을 주로 치료한다. 여러 가지 소갈로 헌데가 생기려 하는 데와 옹저가 생긴 다음 갈증이 나는 데는 황기을 많이 달여서 먹으면 좋다[강목]. 

? 葛根 ○ 主消渴取五錢水煎飮之又取生煮搗汁飮亦好[本草]
☞ 갈근(葛根) ○ 소갈을 주로 치료한다. 20g을 물에 달여서 먹거나 생것으로 즙을 내어 먹어도 좋다[본초]. 

? 瓜蔞根 ○ 卽天花粉也治消渴之聖藥也水煮取汁隨意飮之甚佳[本草]
☞ 과루근(瓜婁根) ○ 이것이 바로 천화분(天花粉)이다. 소갈을 치료하는 좋은 약인데 물에 달여 즙을 받아 마음대로 먹으면 아주 좋다[본초]. 

? 漬苧汁 ○ 主消渴取生苧水漬取汁飮之[本草]
☞ 지저즙(漬苧汁, 모시 담근 물) ○ 소갈을 주로 치료한다. 생모시를 잘라서 물에 담가놓고 그 물을 마신다[본초]. 

? 地骨皮 ○ 治消渴水煎服之又取葉作飮?之[本草]
☞ 지골피(地骨皮, 구기자나무뿌리껍질) ○ 소갈을 치료하는데 물에 달여서 먹거나 잎을 따서 즙을 내어 마신다[본초]. 

? 蚊蛤 ○ 卽五倍子也最能回津止渴爲末沸湯調下二錢最妙[入門]
☞ 문합(蚊蛤, 붉나무벌레집) ○ 이것이 바로 오배자이다. 진액을 잘 생기게 하고 갈증을 잘 멈춘다.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끓는 물로 먹으면 아주 좋다[입문]. 

? 忍冬草 ○ 治消渴水煮取汁四時長服[丹心]
☞ 인동초(忍冬草, 인동덩굴) ○ 소갈을 치료하는데 물에 달여서 4철 늘 먹어야 한다[단심]. 

? 桑枝茶 ○ 療口乾如茶常服爲佳[本草]
☞ 상지다(桑枝茶, 뽕나무가지차) ○ 입이 마르는 것을 치료한다. 차처럼 늘 먹으면 좋다[본초]. 

? 桑根白皮 ○ 主熱渴水煎飮之 ○ 黑?搗濾去滓入石器中入蜜熬膏每取二三匙沸湯點服止渴生精神[本草]
☞ 상근백피(桑根白皮) ○ 열로 갈증이 나는 것을 주로 치료하는데 물에 달여 먹는다. ○ 오디를 짓찧어 찌꺼기를 버리고 즙을 받아 돌그릇에 담은 다음 거기에 봉밀을 넣고 졸여서 고약을 만들어 한번에 2-3숟가락씩 끓는 물로 먹어도 갈증이 멎고 정신이 난다[본초]. 

? 牡蠣肉 ○ 治酒渴和薑醋生食之俗名石花[本草]
☞ 모려육(牡蠣肉, 굴조개살) ○ 주갈(酒渴)을 치료하는데 생것으로 생강과 식초를 넣어서 먹는다. 민간에서는 굴을 석화라고 한다[본초]. 

? 蚌蛤 ○ 止消渴煮食或和薑醋生食?佳[本草]
☞ 방합(蚌蛤, 진주조개) ○ 소갈을 멎게 하는데 삶아서 먹거나 생것으로 생강과 식초를 넣어서 먹어도 다 좋다[본초]. 

? 鮎魚涎 ○ 主三消取涎搜黃連末作丸烏梅湯下五十丸渴頓減[本草]
☞ 점어연(鮎魚涎, 메기침) ○ 3가지 소갈을 치료한다. 침을 받아서 여기에 황련가루를 반죽한다. 다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50알씩 오매를 달인 물로 먹으면 소갈이 훨씬 낫는다[본초]. 

? 田螺 ○ 治消渴小便數取螺五升水一斗浸經宿取水飮之每日易水又取螺煮汁飮食肉良[本草]
☞ 전라(田螺, 우렁이) ○ 소갈로 소변이 잦은 것을 치료한다. 우렁이 5되를 물 1말에 하룻밤 동안 담가두었다가 그 물을 마시되 매일 물을 갈아 부어야 한다. 또는 우렁이를 삶아서 그 물을 마시는데 살까지 먹어도 좋다[본초]. 

? 生藕 ○ 取汁一盞入蜜一合分三服止渴最好[綱目]
☞ 생우(生藕, 생연뿌리) ○ 즙을 내어 1잔을 봉밀 1홉과 섞어서 3번에 나누어 먹는다. 이것이 소갈치료에 아주 좋다[강목]. 

? 紅? ○ 止渴取啖之[本草]
☞ 홍시(紅?, 연감) ○ 갈증을 멎게 하는데 그대로 먹는다[본초]. 

? 烏梅 ○ 療口乾止消渴作渴和少蜜常?[本草]
☞ 오매(烏梅) ○ 입이 마르는 것을 치료하는데 소갈도 멎게 한다. 달여서 봉밀을 좀 섞어 늘 먹어야 한다[본초]. 

? 梨 ○ 止消渴取消梨常常啖之最治心熱渴[本草]
☞ 이(梨, 배) ○ 소갈을 멎게 하는데 늘 먹어야 한다. 특히 심(心)에 열이 있어서 나는 갈증을 잘 치료한다[본초]. 

? ??桃 ○ 止消渴取霜後熟者常啖之又和密作正果尤佳[俗方]
☞ 미후도(??桃, 다래) ○ 소갈을 멎게 하는데 서리 맞고 잘 익은 것을 따서 늘 먹어야 한다. 또는 봉밀에 넣어 정과(正果)㈜를 만들어 먹으면 더 좋다[속방]. [註] 정과(正果): 과실이나 연뿌리, 동아, 인삼, 행인 등 약재를 물엿이나 봉밀에 재우든가 거기에 넣고 졸여서 만든 음식을 말한다. 

? 五味子 ○ 止消渴最良作飮常?之又作丸久服生津止渴[本草]
☞ 오미자(五味子) ○ 소갈을 멎게 하는 데 아주 좋다. 오미자 단물을 만들어 먹거나 알약을 만들어 오랫동안 먹으면 진액이 생기고 갈증이 멎는다[본초]. 

? 麻仁 ○ 止消渴麻仁一升?碎之水三升煮取汁溫凉任服[本草]
☞ 마인(麻仁, 삼씨) ○ 소갈을 멎게 한다. 삼씨는 1되를 짓찧어 물 3되에 넣고 달인 다음 즙을 받아서 따뜻하게 하여 먹거나 차게 하여 먹는다[본초]. 

? 粟米? ○ 酸者止消渴甚良常取飮之?久留則酸[本草]
☞ 속미감(粟米?, 좁쌀 씻은 물) ○ 시어진 것은 소갈을 멎게 하는데 아주 좋다(쌀 씻은 물을 오랫동안 둬두면 시어진다). 늘 먹어야 한다[본초]. 

? 菉豆 ○ 治消渴煮汁飮之或硏取汁服?佳[本草]
☞ 녹두(菉豆) ○ 소갈을 치료하는데 달여 즙을 내서 마시거나 갈아서 즙을 내어 마셔도 다 좋다[본초]. 

? 靑粱米 ○ 主熱中消渴煮取汁飮之或煮粥或作飯常食佳[本草]
☞ 청양미(靑粱米, 생동찹쌀) ○ 열중(熱中)과 소갈을 주로 치료한다. 달여서 즙을 내어 먹거나 죽을 쑤거나 밥을 지어 늘 먹어도 좋다[본초]. 

? ?米 ○ 主消渴淘取?飮之又水硏取白汁恣飮之以差爲度 ○ ?稻稈灰淋汁飮之甚妙一人病渴殆死有人敎以?稻稈斬去穗及根取中心淨器中燒作灰每取一合湯水一椀沃浸良久澄去滓取淸頓飮之卽取效如神[澹寮]
☞ 나미(?米, 찹쌉) ○ 소갈을 주로 치료한다. 씻은 물을 받아 마신다. 또는 물에 갈아서 흰즙을 받아 나을 때까지 먹어도 된다[본초]. ○ 찰볏짚 잿물을 받아 마시면 아주 좋다. 어떤 사람이 소갈로 거의 죽게 되었을 때 한 사람이 알려주기를 찰볏짚에서 이삭과 뿌리는 버리고 볏짚의 가운뎃것만 깨끗한 그릇에 담고 태워 재를 내어 한번에 1홉씩 끓인 물 1사발에 담가 가라앉힌 다음 찌꺼기를 버리고 윗물만 단번에 먹으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그대로 하였는데 곧 신기하게 효과가 났다[담료]. 

? 冬瓜 ○ 主三消渴?絞取汁飮之又作羹作?常食佳[本草]
☞ 동과(冬瓜, 동아) ○ 3가지 소갈을 주로 치료한다. 즙을 내어 마신다. 또는 국을 끓이거나 김치를 담가 먹어도 좋다[본초]. 

? 蓴 ○ 主消渴作羹作?常食佳[本草]
☞ 순(蓴, 순채) ○ 소갈을 주로 치료한다. 국을 끓여서 먹거나 김치를 담가서 늘 먹으면 좋다[본초]. 

? ?菜 ○ 治消渴常食最佳或取汁飮亦可[本草]
☞ 숭채(?菜, 배추) ○ 소갈을 치료하는 데 늘 먹으면 아주 좋다. 그리고 즙을 내어 먹어도 역시 좋다[본초]. 

? 雄鷄湯 ○ 治三消渴疾退雄鷄湯澄淸飮之神效[醫鑑] ○ 白雄鷄尤佳[本草]
☞ 웅계탕(雄鷄湯, 수탉고기 국물) ○ 3가지 소갈을 치료한다. 수탉고기를 삶아서 국물을 가라앉혀 맑은 윗물만 먹는다[의감]. ○ 흰 수탉이 더 좋다[본초]. 

? 白鵝 ○ 主消渴煮取汁飮之[本草]
☞ 백아(白鵝, 흰거위) ○ 소갈을 주로 치료한다. 끓여서 국물을 마신다[본초]. 

? 黃雌鷄 ○ 主消渴煮熟取汁飮之肉亦可食[本草]
☞ 황자계(黃雌鷄, 누런 암닭) ○ 소갈을 주로 치료한다. 잘 끓여서 국물을 마시는데 고기까지 다 먹어도 좋다[본초]. 

? 牛乳 ○ 主消渴取生乳渴則飮之又作酪粥常食亦佳[本草]
☞ 우유(牛乳, 소젖) ○ 소갈을 주로 치료하는데 생것을 갈증이 날 때 마신다. 또는 소젖죽을 쑤어서 늘 먹어도 좋다[본초]. 

? 猪? ○ 止渴利爛蒸和薑醋食之[本草]
☞ 저두(猪?, 돼지위) ○ 물을 마시기만 하면 소변이 나가는 것을 멎게 한다. 푹 쪄서 생강과 식초를 넣어 먹는다[본초]. 

0개의 댓글

제목 조회 수
[소갈(消渴)] 소갈의 원인[消渴之源] 774
[소갈(消渴)] 소갈의 형태와 증상[消渴形證] 938
[소갈(消渴)] 맥 보는 법[脈法] 637
[소갈(消渴)] 소갈에는 3가지가 있다[消渴有三] 2469
[소갈(消渴)] 식역증(食?證) 746
[소갈(消渴)] 소갈 때에는 소변이 달다[消渴小便甛] 807
[소갈(消渴)] 소갈은 신화가 쇠약하여 생긴다[消渴由坎火衰少] 718
[소갈(消渴)] 소갈은 각기와 서로 반대이다[消渴與脚氣相反] 577
[소갈(消渴)] 소갈을 두루 치료하는 약[消渴通治藥] 2055
[소갈(消渴)] 주갈(酒渴) 955
[소갈(消渴)] 충갈(蟲渴) 582
[소갈(消渴)] 강중증(强中證) 789
[소갈(消渴)] 소갈이 변한 증상[消渴傳變證] 912
[소갈(消渴)] 소갈 때에는 반드시 옹저가 생기는 것을 예방해야 한다[消渴須預防癰疽] 1037
[소갈(消渴)] 치료하기 어려운 증[不治證] 816
[소갈(消渴)] 꺼릴 것[禁忌法] 587
[소갈(消渴)] 단방(單方) 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