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슬(牛膝, 쇠무릎)

HaanDoctor 2008.02.25 조회 수 1492 추천 수 0
우슬(牛膝, 쇠무릎)

성질은 평(平)하고 맛은 쓰며[苦] 시고[酸] 독이 없다.

주로 한습으로 위증( 證)과 비증(痺證)이 생겨 무릎이 아파서 굽혔다 폈다 하지 못하는 것과 남자의 음소(陰消)증과 늙은이가 오줌이 나오는 것을 참지 못하는 것 등을 치료한다.
골수를 보충하고 음기(陰氣)를 잘 통하게 하며 머리털이 희지 않게 하고 음위증(陰證)과 허리와 등뼈가 아픈 것을 낫게 한다.
유산시키고 월경을 통하게 한다.
[註] 음소(陰消) : 음증인 소갈을 말한다.

○ 어느 곳에나 다 있는데 학의 무릎[鶴膝]같은 마디가 있으며 또는 소의 무릎과도 비슷하기 때문에 우슬(牛膝)이라고 이름을 지었다. 일명 백배(百倍)라고도 하는데 길고 크며 연하고 윤기있는 것이 좋다. 음력 2월 , 8월, 10월에 뿌리를 캐어 그늘에서 말린다[본초].

○ 12경맥을 도와주며 피를 잘 돌게 하고 피를 생기게 하는 약[生血之劑]이다. 모든 약 기운을 이끌어 허리와 넓적다리로 내려가게 한다. 술로 씻어서 쓴다[입문].

우슬(牛膝, 쇠무릎) 단방 [脈]         
12경맥을 돕는다. 쇠무릎을 물에 달여 먹거나 술을 빚어 먹으면 더욱 좋다[본초].

[積聚]        
징가가 뭉친 것과 갑자기 징가가 생겨 뱃속에 돌 같은 것이 있으면서 찌르는 것같이 아픈 것을 치료한다. 40g을 잘게 썰어서 술에 달인 다음 빈속에 따뜻하게 하여 먹는다[본초].

[足]         
다리와 무릎이 아프며 여위고 약해져 굽혔다 폈다 하지 못하는 것을 치료하는데 달여 먹거나 알약을 먹거나 술에 담가 두고 그 술을 마셔도 다 좋다. 허리나 다리 병에는 이 약을 반드시 써야 한다[본초].

[腰]         
허리와 등뼈가 아픈 것을 낫게 한다. 쇠무릎을 달여 즙을 내서 먹거나 술에 담갔다가 술을 먹어도 좋다. 또한 연한 잎을 따서 쌀과 장을 넣고 죽을 쑤어 빈속에 먹기도 한다[본초].

[前陰]         
음위증(陰 證)을 치료하는데 달여 먹거나 술을 빚어 먹는다. 
○ 부인이 처음 성생활을 한 다음부터 음부가 계속 아프면 쇠무릎(우슬) 80g을 술에 달여 먹어야 한다[본초].

[?疾] 
       
노학(老 )이 오랫동안 낫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살찌고 큰 쇠무릎 1줌을 술과 물을 절반씩 섞은 데 넣고 달여 먹는데 3제(三劑)만 쓰면 낫는다[본초].

[骨]         
골수를 보한다. 달여 먹거나 알약을 만들어 먹거나 술을 빚어 먹어도 다 좋다[본초].

[毛髮]     
    
머리털을 희어지지 않게 하는데 달여서 먹거나 술을 빚어 먹어도 좋다[본초].

[小便]        
늙은이가 오줌이 나오는 줄을 모르는 데[遺尿] 쓴다. 
○ 오줌이 잘 나오지 않고 음경 속이 아파서 죽을 것 같은 데는 술에 달여 빈속에 먹어야 한다[본초]. 
○ 우슬고(牛膝膏)는 어혈로 생긴 임병을 치료하는 데 제일 효과가 좋은 약이다. 쇠무릎(우슬) 40g을 썰어서 물 5잔에 넣고 1잔이 되게 달인 다음 사향을 조금 넣어서 빈속에 먹는다. 쇠무릎은 임병을 치료하는 데 제일 좋은 약이다[단심].


* 한닥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4-24 00:57)

관련된 글
  1. 본초정리 우슬 Achyranthis Radix KP CP JP (牛膝, U Seul) by 한닥터
  2. 약재 정보 우슬 Achyranthis Radix KP CP JP (牛膝, U Seul) by 한닥터
  3. 명의방론 우슬(牛膝) by 한닥터
  4. 약재 정보 우슬(牛膝) by 한닥터
  5. 동의보감 우슬(牛膝, 쇠무릎) by 한닥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