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용(鹿茸)

HaanDoctor 2008.02.09 조회 수 1244 추천 수 0

녹용(鹿茸)

[精]        몽설을 치료하고 정액이 절로 나오는 것을 멈춘다. 녹용을 구워 솜털을 훔쳐 버리고 가루내어 그대로 먹거나 알약을 만들어 먹어도 다 좋다[본초].

[胞]         붕루와 벌겋고 흰이슬이 흐르는 것을 치료한다. 구워서 가루를 내어 한번에 4g씩 술에 타 먹거나 알약을 만들어 먹는다[본초].  녹각을 태워 가루를 내어 먹는 것도 좋다.

[腰]         허리와 등뼈가 아픈 것을 치료한다. 녹용(솜털을 훔쳐 버리고 졸인 젖을 발라 자줏빛이 나도록 구운 것)을 가루를 내어 한번에 4g씩 날마다 따뜻한 술로 빈속에 먹는다[본초].

[腎臟]        신이 허한 것을 보하는데 허리와 신이 허랭한 것을 치료한다. 졸인 젖[ ]을 발라 구운 다음 가루내어 약에 넣어 알약을 만들어 쓰거나 가루로 먹어도 된다[본초].

[骨]         힘줄과 뼈를 든든하게 한다. 구워 가루를 내어 술에 타 먹는다[본초].

[牙齒]         이빨이 나오게도 하고 든든하게도 하며 사람을 늙지 않게도 하는데 가루를 내어 먹거나 알약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본초].  

* 한닥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4-24 01:04)

관련된 글
  1. 회원임상례 (등업용) 다발성 원형탈모 치료 임상례 by hanij
  2. 동의보감 녹용(鹿茸) 녹각(鹿角) 녹골(鹿骨) 녹수(鹿髓) 녹혈(鹿血) 녹육(鹿肉) by 한닥터
  3. 임상 경험방 녹용총정리 by 한닥터
  4. 동의보감 단방정리 녹육(鹿肉, 사슴고기) by
  5. 동의보감 단방정리 녹각(鹿角) by
  6. 본초정리 녹용(鹿茸) 녹각(鹿角) by HaanDocto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