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전자(車前子, 길짱구씨) 차전초(車前草, 길짱구) 차전초엽과 뿌리(車前草葉及根, 길짱구의 잎과 뿌리)

HaanDoctor 2008.02.10 조회 수 1209 추천 수 0
차전자(車前子, 길짱구씨)
[肝臟]          간을 보하는데 가루내어 먹거나 닦아서 달여 먹는다. 연한 잎으로 국을 끓여서 먹어도 좋다[본초].

[大便]         모든 설사를 치료한다. 닦아서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빈속으로 미음에 타 먹는 것이 제일 좋은데 물에 달여 먹어도 좋다[득효].

[婦人]         난산과 횡산, 역산 등으로 몸풀기 하지 못할 때에는 길짱구씨를 닦아서 가루낸 다음 한번에 8-12g씩 술로 먹는다[본초].

차전초(車前草, 길짱구)
[大便]         열로 생긴 설사[熱泄]를 치료한다. 줄기와 잎을 짓찧어 즙 1잔을 낸다. 여기에 꿀 1홉을 넣어서 두번에 나누어 따뜻하게 하여 먹는다[본초].

[後陰]         장독(藏毒)으로 피를 누는 것을 치료한다.  길짱구 뿌리째로 1줌과 생강 작은 것으로 1덩어리를 함께 물에 갈아 즙을 내서 쓰는데 피가 나오려고 허리가 무직할 때 1잔을 먹는다. 그러면 피가 곧 멎는다. 심한 것도 두번만 먹으면 낫는다[단심].

[小便]         오줌을 잘 나오게 하는데 5가지 임병[五淋]과 융폐( 閉)로 오줌이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뿌리와 잎을 짓찧어 즙을 내 한번에 1잔씩 꿀 1숟가락에 타 먹는다.  ○ 사림(沙淋)과 석림(石淋)에는 즙을 내어 한수석가루를 타서 먹고 혈림(血淋)에는 즙을 내어 빈속에 먹는다. 길짱구의 씨와 뿌리와 잎은 효능이 다 같은데 달여서 먹거나 가루내어 먹어도 다 좋다[본초].

[黃疸]          황달을 치료하는데 짓찧어 즙을 내서 먹는다[직지].

차전초엽과 뿌리(車前草葉及根, 길짱구의 잎과 뿌리)
[血]         코피가 나오는 것, 피를 토하는 것, 피오줌을 누는 것을 멎게 한다. 즙을 내어 5홉을 먹는다[본초].

* 한닥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4-24 01:00)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