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중질환(口中疾患)

웅이아빠 2009.05.28 조회 수 3156 추천 수 0

구중질환(口中疾患)

구중질환은 아래와 같이 분류한다.

① 구강 제증후 : 구강내 제증상은 아래와 같이 분류한다.

㉠ 구산(口酸)

㉡ 구고(口苦)

㉢ 구감(口甘)

㉣ 구신(口辛)

㉤ 구함(口鹹)

㉥ 구삽(口澁)

㉦ 구내건조증(口內乾燥證)

㉧ 구각유연(口角流涎) : 침을 많이 흘리는 것으로 연하, 구토연, 다타라 하며, 소아에서 나타나는 것은 체신이라 한다.

㉨ 구취(口臭) : 구중에서 성예한 냄새가 나는 것.

㉩ 구중비양(口中飛瘍)

② 구창(口瘡) : 구내의 기육이 염황색 혹은 회백색, 심할 경우에는 선홍색을 띠고 큰 것은 두상, 작은 것은 성상을 보이면서 점상의 궤양과 작열감, 동통 혹은 자통이 나타나는 것으로 구설생창, 구중감창, 구파, 구감, 구창이라 한다. 증상의 경중에 따라 미란과 부육이 극심하게 나타나는 것을 구미란, 구미, 구내미부라 하며, 소아에서 주로 발생되는 것을 구감, 아구창이라 하고, 구각의 주위에 일어나는 것은 구아창, 구물창, 연구, 구비창이라 하였다.

③ 구미란(口?爛)

④ 구감(口疳)

⑤ 구각궤양(口角潰瘍)

⑥ 구수증(口水證)

⑦ 중악증(重顎證)

⑧ 상악창(上顎瘡)

⑨ 상악옹(上顎癰) : 구중에 돌연히 혈포가 발생되는 것으로 마치 현옹수에 혈포가 홍기를 궤현한 형상을 보인다 하여 현기풍, 수옹, 현기소설이라 하였다. 또 혈포가 상악에 있어서 때때로 기가 불통되고 음식물도 넘어가지 않으며 설중에서 비양하여 구중에 만하게 되어 비양후라 하였다. 현옹, 현기, 현기고독풍이라고도 하였다.

⑩ 함시창(含?瘡) : 시역사독으로 인해 시협부가 종창되고 흔열동통하며 창양이 발생되는 것으로 자시, 자발, 시독, 탑시종 또는 합막온, 대두온, 하막온, 로자온이라 하여 온역병의 일종이다. 종창의 부위에 따라 자시 및 자발은 시협의 외면에서 나타나는 것이고, 함시창은 내면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분류하였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