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실증(肝實證)

웅이아빠 2009.05.29 조회 수 7882 추천 수 0

간실증(肝實證)

간기울결(肝氣鬱結), 간화상염(肝火上炎), 간열증(肝熱證), 간옹증(肝癰證), 간착증(肝著證), 간적증(肝積證), 간담습열(肝膽濕熱), 한체간맥(寒滯肝脈), 습열순간경하주(濕熱循肝經下注)로 분류한다.

① 간기울결(肝氣鬱結) : (포함 ; 간울기체증, 간기울체증, 간경울결증, 간실소설증) 뜻한 바를 이루지 못하거나 苦惱와 忿怒로 疏泄機能이 失常하여 생긴 병증. (兩脇脹痛或刺痛乳房脹痛 躁急易怒 或精神抑鬱 頭暈 ?氣 食慾不振 口苦或嘔吐 腹痛或泄瀉 月經不調 舌苔薄白 脈弦) 간의 소설 기능이 상실되어 기기가 울체되고 원활하게 소통되지 못하는 증이 간기가 울결되면 간경의 유주를 따라 경기가 원활하게 소통되지 못하므로 협륵창통, 유방창통, 소복창통이 있다. 또한 간경과 충임이맥은 서로 관련이 있으므로 간기가 울결되어 기병이 혈에 파급되면 충임이 실조되어 월경전 유방창통, 월경부조가 나타나며, 간의 소설기능이 상실되면 기기울체와 함께 정신적 억울 상태를 가중시켜서 심번역노, 정신억울, 흉민, 선태식이 나타난다. 맥현은 간기울결로 소설이 안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② 간화상염(肝火上炎) : (포함 ; 간열증, 간화내울증, 간울화화증, 간화편성증, 간울화열증) 肝氣鬱結로 氣鬱化火하거나 或烟酒肥?를 嗜하여 溫熱化火하여 생긴 병증.(頭痛, 眩暈 目赤 面紅 躁急易怒 口苦咽乾 耳鳴 耳聾 脇肋作痛 吐?血 尿黃 便秘 舌紅苔黃 脈弦數) 간화가 간경을 따라 상역한 증이다. 간화는 쉽게 염상하여 위로 頭目을 공격하므로 두통, 현훈, 이명, 면홍, 목적종통한다. 또한 화가 간경에 울체되면 협륵작통하며, 만약 담기를 끼고 그 화가 상일하면 구고, 구갈한다. 더불어 본증에는 정서적 문제가 나타나는데 간이 조달작용을 잃으므로 번조역노하며 울열로 인하여 신이 안정되지 못하므로 실면다몽한다. 열이 진액을 소모시키면 대변비결, 소변단적한다. 설홍태황과 맥현수도 간경에 실화가 왕성하다는 징표이다. 일반적으로 간기울결에서 발전되거나 과다한 흡연, 음주, 기름지고 매운 음식을 평소 많이 먹는 자가 습열이 체내에 적체되어 열화로 변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③ 간열증(肝熱證) : 熱邪가 肝을 侵攻하거나 氣鬱化熱하여 생긴 병증. (熱이 肌肉之下 骨之上部에 發하여 身熱 小便先黃 大便難 腹痛 多臥)

④ 간옹증(肝癰證) : 鬱憤氣逆으로 인하여 血行이 濁沈하여 肝經에 壅滯해서 ?釀化成하여 생긴 병증. (痛部腫起, 兩?滿痛, 脇痛, 側臥則驚悸, 便尿難澁)

⑤ 간착증(肝著證) : 肝肺가 俱實하고 痰氣의 交作으로 發病, 氣血이 鬱滯不舒하여 생긴 병증. (胸脇?而苦滿하여 不快感, 甚則脹滿하여 恒常 胸部를 壓蹈하기를 좋아함, 熱物欲飮)

⑥ 간적증(肝積證) : 鬱憤多怒하여 鬱血이 在內해서 臟腑經脈에 阻滯되어 생긴 병증. (脇下에 積塊가 형성되어 오래되면 咳逆을 發)

⑦ 간담습열(肝膽濕熱) : 濕熱이 肝膽에 蘊蒸하기 때문에 생긴 병증. (面目周身黃疸 發熱 口苦 困倦 脇痛 腹痛 惡心嘔吐 脈弦數)

⑧ 한체간맥(寒滯肝脈) : 外寒이 足厥陰肝經에 侵入하여 생긴 병증. (少腹脹痛 牽引睾丸脹大下墜 陰囊冷縮 畏寒肢冷 女子經行少腹冷痛 舌潤苔白 脈多沈弦) 한사가 간경에 침범하여 간경의 기혈이 응체되어 경기의 흐름이 순조롭지 못한 증이다. 간맥은 음기(외생식기)를 돌아 소복으로 올라가는데 한사가 경맥에 체류하게 되면 경맥의 기혈이 응체되므로 소복창통, 고환견인동통하며, 음낭이 냉축될 수 있다. 또한, 한은 음사라 쉽게 양기의 작용을 차단하여 형한지랭, 구담불갈하고, 양허로 기화작용을 할 수 없거나 소복의 한기로 소장의 기능이 감퇴하여 비별청탁할 수 없으면 수기가 장간으로 모여들어 소변청장한다. 설태백골과 맥침현은 한통에 나타나는 것이다. 경맥과 혈기는 차갑게 하면 통증이 가중되고 따뜻하게 해주면 통증이 감소하는 특징이 있다.

⑨ 습열순간경하주(濕熱循肝經下注) : 肝經濕熱이 肝經을 따라 下注하여 陰器주위에 정체되어 생긴 병증. (陰囊濕疹, 睾丸腫大熱痛, 外陰部 瘙痒, 帶下黃色腫臭症)

0개의 댓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361 [자] 自汗 자한 profile 한닥터 555
360 [가] 가통(嫁痛) 1 profile 웅이아빠 8668
359 [가] 각화성 피부질환(角化性 皮膚疾患) 1 profile 웅이아빠 6995
358 [가] 간상증(肝傷證) 1 profile 웅이아빠 5865
[가] 간실증(肝實證) profile 웅이아빠 7882
356 [가] 간증(癎症) profile 웅이아빠 5135
355 [가] 간풍내동(肝風內動) profile 웅이아빠 7453
354 [가] 간허증(肝虛證) 1 profile 웅이아빠 7778
353 [가] 감모(感冒) 1 profile 웅이아빠 6336
352 [가] 감증(疳症) profile 웅이아빠 5365
351 [가] 감증질환(疳證疾患) profile 웅이아빠 5716
350 [가] 개질환(疥疾患) profile 웅이아빠 4521
349 [가] 객오(客?) profile 웅이아빠 5715
348 [가] 건구(乾嘔) profile 웅이아빠 5290
347 [가] 건망(健忘) profile 웅이아빠 5552
346 [가] 격증(膈證) profile 웅이아빠 5229
345 [가] 견비통증(肩臂痛症) profile 웅이아빠 6456
344 [가] 결흉(結胸) profile 웅이아빠 5663
343 [가] 경간기출혈(經間期出血) profile 웅이아빠 8604
342 [가] 경색부정(經色不正) profile 웅이아빠 5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