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三章. 天地運氣門

한닥터 2011.07.05 조회 수 1039 추천 수 0

第三章. 天地運氣門

舍岩 筆寫本 原文

天地五運之歲 太過不及之氣 皆治補瀉 陽太過陰不及.

 

1. 六甲之年(敦阜)

見證歲土太過하여 雨濕流行하므로 腎水를 받게되어 吾人이 항시 不快感을 느끼며, 발에 힘이 없고 발바닥이 아프며, 속이 터분하고 四肢를 놀리지 못하는 한다.(附子山茱萸湯證)

療法太白 瀉, 經渠?復溜 補. (抑官補母.)

 

2. 六乙之年(從革)

見證歲金不及하여 炎火盛行하게 되므로 肩背?重하고 콧물이 흐르며, 재채기가 남과 함께 咳嗽, 喘血 等症한다.(紫?湯證)

療法三里?曲池 補, 臨泣?後谿 瀉. (此補國寧家.)

 

3. 六丙之年(漫衍)

見證歲水太過하여 寒氣流行하므로 心火를 받게 되여 몸이 덥고, 하며, 厥陰經 分野寒冷을 느끼고 헛소리를 하며 가슴이 아픔과 함께 咳嗽, 自汗 等證하나 夜間이 더욱 하다 (黃連茯?湯證)

療法陰谷?少海 瀉, 大敦?少衝 補. (此洗官補母.)

 

4. 六丁之年(委和)

見證歲木不及하여 盛行하므로 갈비가 땡기고 아래배가 아프며 腸鳴, ?泄 等症한다.(?蓉牛膝湯證)

療法二間?通谷 補, 商陽 瀉. (此補官安民.)

 

5. 六戊之年(赫曦)

見證歲火太過하여 火邪流行하므로 肺金를 받게 되어 ?질이 유행되며, 少氣, 咳喘, 血泄, 身熱, 骨痛 等證한다. (문동湯證)

療法少海?尺澤 補, 少府?魚際 瀉. (克官補母.)

 

6. 六己之年(卑監)

見證歲土不及하여 風氣盛行하므로 ?泄, ?亂과 함께 몸이 무겁고, 배가 아프며 筋骨불안 等症한다.(白朮琥珀湯證)

療法陽谿?解谿 補, 束骨?臨泣 瀉. (此抑官補民.)

 

7. 六庚之年(堅成)

見證歲金太過하여 燥氣盛行하므로 肝木를 받게 되어 옆구리와 小腹이 함께 아프며 귀가 먹먹하고 눈이 붉어지며 다리와 종아리가 모두 아픈 한다. (牛膝木瓜湯證)

療法陽谿?解谿 補, 至陰?竅陰 瀉. (此君臣慶會.)

 

8. 六辛之年(?流)

見證歲水不及하여 盛行하므로 浮腫이 되고, 몸이 무거우며 濡泄, 足?, 淸厥, 脚下疼痛 等症한다. (五味子湯證)

療法經渠?復溜 補, 太白?太谿 瀉.(抑官補母.)

 

9. 六壬之年(發生)

見證歲木太過하여 風氣流行하므로 脾土를 받게 되어 ?泄, 食減과 함께 體重, 煩躁, 腸鳴, 脇與腹痛 等症한다.(?朮湯證)

療法至陰?竅陰 瀉, 陽谷?解谿 補. (此抑官安身.)

 

10. 六癸之年(伏明)

見證歲火不及하여 盛行하므로 ,,,,,兩臂와 함께 鬱冒, 心痛 等症한다.(黃?茯神湯證)

療法大敦?少衝 補, 尺澤?復溜 瀉. (賢君遇臣.)

 

天地五運歲太過不及之氣는 모두 補瀉로써 治療하여야 한다.

 

11. 病源 證治槪論(新增)

杏坡按運氣라하는 것은 ?內經?天元紀大論?天人相應를 상언하여 司天在泉, 間氣이 있고 主歲, 主時, 太過, 不及이 있으나 그 病證流行만은 말한 그대로 맞지를 않아서 張飛疇?天元氣等篇이 원래는 素問原文이 아니던 것을 王氏經中補入한 것인데 後世에서 古聖格言으로 그릇 認定한 것이므로 ?運氣不足憑?이라 하고, 徐?溪?欺人?이라고까지 極言하게 된 異常難測으로서 위의 말한 各年이 그해 그해를 따라 相合(가령 甲年에는 과연 雨濕流行되며, 多數人이 항시 不快感을 느끼고 발에 힘이 없으며, 발바닥이 아프고 속이 터분하며 四肢를 놀리지 못하는 流行되며, 乙年에는 과연 炎火盛行하며 ?가 무겁고 콧물이 흐르며 재채기가 나고 咳嗽, 喘血 等證하는 盛行되는가 또는 그렇지 않은가의 與否)하면 하게 되거니와 그렇지 않으면 運氣病이 아니니 一般 治病例에 의하여 診治해야 한다. 우리 運氣學聖者 草窓桃仁 尹美(李朝 英祖 元年 =西紀 1752年頃)先生의 이른바 ?病如不是當年氣어던 看與何年運氣動하여 須向某年求活法이라야 方知都在至眞中?이라 한 것이 그것이다. 요컨대 天時하거던 人病하고 天時하여야 하지만 人病하거던 天時하고 人病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參考天時하거던 人病하고 天時한다는 것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丙子年?쥐통?과 같이 ?面 等全部가 모두 同一症勢蔓延될 경우에는 을 따라 治療해야 하나 곳에 따라 은 사람에 따라 症勢가 같지 않을 때에는 運氣는 상관할 것 없이 對證 治療하여야 한다는 이다.

 

12. 舍岩 天地運氣 經驗例

1一女子年三十後壬年運해서 中秋月에 별안간 泄瀉二次全身厥冷하고 하여 피를 동이()로 쏟는지라 本方했더니 一次消滅하고 一食頃하여 在針하였더니 卽止하더라. 그러면 急症에는 或在針하는 것도 無妨하다.

2壬戌年 봄에 一男子昔後腹痛上吐하고 하여 暴泄하며, 腹鳴하여 그렇게 明日午後에 와서는 두눈을 뒤집고 아무것도 보지 못하며 全身麻痺하여 만져도 알지 못하고 누워서 설사만하며 물 한모금만 먹어도 곧 하는지라 竅陰, 至陰하고 解谿, 陽谷했더니 刺針이 끝나매 비로소 말하며 腹中冷氣下降하여 四末을 꼬집은 즉 아픈 것을 알며, 小便하고 귀가 들리고 눈이 보이더니 한참 諸證全差하더라.

3壬戌年運하여 一女子年三十餘孕胎한지 五個月이라. 忽然臍下曲骨部位가 아프기 始作해서 위로 左脇하면 嘔吐하기를 數次하여 動胎라고는 할 수 있어도 運氣라기는 어려웠었는데 此年運嘔吐最多하므로 陽谷 二穴하고 오래 留針했더니 곧 낫더라.

0개의 댓글

번호 제목 조회 수
47 第1章 中風治方補瀉迎隨別方五行正理通諸病 2027
46 第二章. 傷寒門 1498
第三章. 天地運氣門 1039
44 第四章. 中暑門 1074
43 第五章. 濕症門 1043
42 第六章. 燥症門 1064
41 第七章. 火熱門 1083
40 第八章. 鬱門 1208
39 第九章. 痰飮門 1114
38 第十章. 咳嗽門(西醫 所謂 急性氣管支炎) 913
37 第十一章. 哮喘門 968
36 第十二章. ?疾門(말라리아) 924
35 第十三章. 痢疾門 947
34 第十四章. ?膈門 1063
33 第十五章. ?逆門 1219
32 第十六章. 嘔吐門 1028
31 第十七章. 呑酸門(胃酸過多症) 1005
30 第十八章. ?雜??氣門 890
29 第十九章. 腫脹門 901
28 第二十章. 積聚門 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