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골(虎骨, 범뼈) 호골주(虎骨酒) 호두골(虎頭骨, 범대가리뼈) 호육(虎肉, 범고기)

HaanDoctor 2008.02.10 조회 수 1563 추천 수 0
호골(虎骨, 범뼈)
[風]         독풍(毒風)으로 힘줄과 뼈가 켕겨서 굽혔다 폈다 하기 힘들며 여기저기가 아픈 것을 치료한다. 범뼈를 가루내어 술에 담가 두고 그 술을 먹는다. 이것을 일명 호골주(虎骨酒)라고도 한다[본초].

[小兒]          범뼈를 고은 물로 어린이를 목욕시키면 헌데나 귀주(鬼 ), 경간(驚癎)을 낫게 한다.  ○ 범의 발톱을 어린이의 팔에 달아매 주면 악귀를 몰아낸다[본초].  ○ 놀라서 우는 것과 객오(客 )에는 범의 눈알을 가루를 내어 참대기름에 타 먹인다[본초].

호골주(虎骨酒)
[手]          팔다리가 몹시 아프거나 몹시 아프지 않거나를 물론하고 쓰면 다 효과가 있다. 범의 정강이뼈(虎脛骨, 누렇게 되도록 구워서 가루낸 것) 80g, 영양각(가루낸 것) 40g, 집함박꽃뿌리(백작약) 80g을 썰어서 한데 섞어 좋은 술 5되에 담그는데 봄과 여름에는 7일 동안, 가을과 겨울에는 14일 동안 담갔다가 매일 빈속에 1잔씩 마신다. 겨울에 빨리 쓰려면 은으로 만든 그릇에 담아서 화로 가운데 놓아두었다가 쓰는데 2-3일 동안 놓아 두었다가 쓰면 된다[본초].

호두골(虎頭骨, 범대가리뼈)
[?疾]         온학을 치료한다. 졸인 젖을 발라 누렇게 되도록 구워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데운 술로 먹는다. 또는 고기를 삶아서 먹기도 한다. 또는 가죽을 몸에 덮기도 한다[본초].

호육(虎肉, 범고기)
[邪?]          36가지의 나쁜 정기와 사귀를 물리치는데 지져 먹는 것이 좋다. 범의 눈알, 범대가리뼈, 범의 발톱은 다 귀사를 물리치기 때문에 늘 몸에 띠고 있거나 침대의 양 옆에 놓아둔다[본초].

* 한닥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4-24 00:59)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