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실(槐實, 홰나무열매)

HaanDoctor 2008.02.09 조회 수 1093 추천 수 0
괴실(槐實, 홰나무열매)

[身形]
오랫동안 먹으면 눈이 밝아지고 수염과 머리털이 검어지며 오래 산다. 홰나무는 허성(虛星)의 정기인데 음력 10월 첫 사일(巳日)에 열매를 따먹으면 온갖 병이 없어지고 오래 산다[본초].  [註] 허성(虛星) : 28수의 하나. 황도를 중심으로 둘러싸고 있는 28개의 성좌의 하나다.  ○ 괴담환(槐膽丸)은 눈이 밝아지고 머리털이 검어지며 이가 든든해지고 오래 살게 한다. 음력 10월 첫 사일(巳日)에 홰나무열매를 따서 항아리에 넣고 아가리를 덮은 다음 소금을 두고 이긴 진흙으로 싸발라서 뒤뜨락 그늘진 담장에 3자 깊이로 구덩이를 파고 묻는다. 음력 12월 8일에 꺼내어 껍질은 버리고 검은 씨를 우담(牛膽) 속에 넣어 그늘에다 높이 매달아서 말린다. 다음해 청명날에 꺼내어 날마다 1알씩 끓인 물로 빈속에 먹되 첫날에는 1알, 다음날에는 2알을 먹는다. 점차 양을 늘려서 15알까지 먹는다. 그 다음부터는 날마다 1알씩 줄여 먹되 1알까지 이르게 먹는다. 이렇게 몇 번이고 되풀이하면서 먹는다[입문].

[毛髮]
오랫동안 먹으면 수염과 머리털이 희어지지 않는다. 먹는 방법은 [身形]문에 자세하게 있다[본초].

[眼]
눈을 밝게 하고 눈이 잘 보이지 않는 것을 낫게 한다. 음력 10월 상사일(上巳日)에 1백일 동안 두었다가 꺼낸다. 이것을 첫날에는 1알을 빈속에 먹고 두번째 날에는 2알을 먹으며 세번째 날에는 3알을 먹고 열흘이 되는 날에는 10알을 먹는다. 그 다음 날부터는 다시 1알부터 먹기 시작하는데 오래 먹으면 낫는다[본초].

[後陰]
5가지 치질과 장풍(腸風), 장독(腸毒)을 치료하는데 가루내어 한번에 4g씩 미음으로 먹는다. 또는 꿀(봉밀)에 반죽하여 알약을 만들어 먹는 것도 좋다[본초].


* 한닥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4-24 01:04)
관련된 글
  1. 동의보감 괴실(槐實, 홰나무열매) 괴지(槐枝, 홰나무가지) 괴백피(槐白皮, 홰나무속껍질) 괴화(槐花, 홰나무꽃) by 한닥터
  2. 동의보감 단방정리 괴화(槐花, 홰나무꽃) by HaanDoctor
  3. 동의보감 단방정리 괴백피(槐白皮, 홰나무뿌리껍질) by HaanDoctor
  4. 동의보감 단방정리 괴목상이(槐木上耳, 홰나무버섯) by HaanDocto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