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증(疳症)

웅이아빠 2009.05.27 조회 수 5365 추천 수 0

감증(疳症)

脾胃의 運化가 失常한 데에서 일어나는 慢性營養障碍性病症의 一種이다. 대부분 5세 이내의 小兒에게 발생한다. 主要病因은 ?養不當과 飮食失調로 脾胃를 損傷함과 六淫疫毒, 諸蟲感染, 熱病久病으로 脾胃가 虛弱하게 된 것이며, 아래와 같이 분류한다.

① 감사(疳瀉) : 설사가 끊이지 않고 水穀이 不分하며, 이는 積熱이 傷脾한 身瘦面黃하고 瀉靑白黃沫하니 이는 積熱이 傷脾한 후에 升降의 기능이 실조되었기 때문이다.

② 감종창(疳腫脹) : 疳症의 기본적인 증상 이외에도 ?腹腫脹, 腹大有積, 胸膈飽悶不舒, 面部浮腫光澤, 咳嗽氣啼, 呼吸不平 등 증상이 있는 것은 疳腫脹의 증후이다.

③ 감리(疳痢) : 疳症이 오래되어 濕熱이 위장에 積滯蘊?하기 때문에 下痢가 或赤 或白하며 裡急後重이 있고 目腫腹脹하는 현상이 疳痢의 증후이다.

④ 감갈(疳渴) : 甘渴의 증후는 대개 日卽煩渴하고 夜卽渴止하며 嗜食肥甘하고 脾胃의 津液을 소모하여 비록 물을 많이 마셔도, 여전히 口渴不止하고 心神煩熱한다.

⑤ 감열(疳熱) : 疳熱은 疳症의 전체 발병과정중의 한 증후로 임상에서는 骨蒸潮熱, 虛煩汗盜, 手足心熱의 증상은 대개 熱毒이 解하지 못하고 津液이 상했기 때문이며, 黃瘦雀目하고 夜不見物하는 증상이 있다.

⑥ 뇌감(腦疳) : 腦 甘의 증후는 대개 소아가 평소 風熱을 감수했으면서 발산하지 않고 乳食不調로 內生한 積熱이 血分에 울결하여 뇌로 上衝하기 때문에 머리에 瘡餠이 나고, 頭熱毛髮이 焦枯한 것이 이삭과 같고, 심지어 모발이 탈락하고 頭皮光禿, 鼻乾心煩, 身體困倦, 目睛發暗하고 無神하며, ?部와 ?門部는 腫硬하고 身熱汗出不解한다.

⑦ 안감(眼疳) : 疳熱이 안에 上攻하여 형성한 것으로 초기에는 먼저 目部에 ?澁赤爛하고 계속해서 眼胞腫疼, 白睛生?하고 점차 전체 눈을 덮고, 不時流淚하고 羞明畏光한다.

⑧ 비감(鼻疳) : 疳疾의 熱毒이 폐를 침범해서 생기며 鼻는 폐의 苗竅이므로 발병시에 대개 鼻塞, 赤?疼痛, 浸淫潰爛, 下連脣際, 咳嗽, 呼吸短促, 毛髮焦枯하다.

⑨ 척감(脊疳) : 疳症이 오래되어 積熱不解하고 疳蟲이 化生하여 脊骨에 侵蝕하기 때문이며, 환자는 매우 羸瘦하고, 脊骨累累하고 형상은 마치 鋸齒와 같고, 손으로 등을 치는 소리는 속이 빈 高聲이 있는 것 외에도 發熱煩渴, 黃瘦, 下利不已, 十指生瘡하고 指甲을 물기를 좋아하는 증상이 있으며 병정은 험악하고, 치료하기 어렵다.

⑩ 오장감(五臟疳) : 오장감(五臟疳)은 아래와 같이 분류한다.

㉠ 간감(肝疳) : 肝疳은 乳食의 不調로 積熱이 肝經에 停留한 증후며, 혹은 乳母가 外感內傷하여 발생하는데 症狀은 肉色이 靑黃하고 腹中積聚 下痢頻多하고 眼目爪甲이 靑色을 띠고 眼屎, 眼淚가 많고, 眼澁不能睛開, 搖頭?眼하고, 엎드려 눕고, 耳流膿水, 濕瘡滿布, 腹大靑筋顯露, 身體瘦弱不堪, 心煩口渴하고 배출한 변이 푸른 것이 마치 靑苔와 같고 脈象은 弦數하다.

㉡ 심감(心疳) : 心疳은 소아가 肥甘한 음식을 좋아하고 心虛血弱하여 神不守舍한데 積滯해서 生熱하고, 열이 心經에 전해서 발병한 것이다. 임상에서는 面紅, 안구 흰자위에서 紅絲가 있고, 高熱有汗, 時時驚煩, 咬牙弄舌, 口燥渴飮, 口舌生瘡, 小便紅赤, 胸膈飽滿, 睡喜伏臥, 不思進食, 身體乾瘦, 或吐或痢 등의 증상이 있다.

㉢ 비감(脾疳) : 乳食으로 상한 후에 다시 脾氣를 상하거나 혹은 乳母가 生冷肥?한 음식물을 과식함으로써 생기는데 그 증상은 주로 소아의 面色이 黃色을 띠며 肌肉消瘦, 困倦喜睡, 時常發熱, 乳食懶進, 心下?滿, 수면시 찬 곳에 가서 자고, 好食泥土, ?腹堅硬作痛, 頭大頸細, 口乾煩渴, 때로는 吐瀉하고, 大便腥臭하며 蛔蟲 등이 있다.

㉣ 폐감(肺疳) : 乳食不調하고 壅熱積滯하여 肺經을 상해서 발병한 것이다. 임상면에서는 疳症의 여러 기본 증후 이외에 肺屬金하고 色白하며 主皮毛하기 때문에 面白咳嗽, 氣逆, 毛髮枯焦, 肌膚乾燥, 惡寒發熱, 淸涕, 鼻部嘴頰生瘡하는 증상이 있다.

㉤ 신감(腎疳) : 痘後餘毒이 풀리지 않은데다가 다시 乳食의 不調로 인한 것이라고 하였으나 대개 先天不足, 稟賦虛弱에 解?, 鶴膝, 生齒行走較遲 등 병이 있기 때문이며, 또한 嗜食肥甘, 不知節制하여 臟腑에 熱이 伏하여 진액이 耗傷되고 腎氣가 枯?되어 생긴 것이다. 임상에서는 患兒의 面色이 검고 骨瘦如柴, 牙?出血, 口中氣臭, 耳焦腦熱, 足冷如氷, 腹痛瀉痢, 啼哭不已, 喜臥冷地 等의 症狀이 있다.

관련된 글
  1. 한의 상병명 해설 감증질환(疳證疾患) by 웅이아빠

0개의 댓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361 [자] 自汗 자한 profile 한닥터 555
360 [가] 가통(嫁痛) 1 profile 웅이아빠 8668
359 [가] 각화성 피부질환(角化性 皮膚疾患) 1 profile 웅이아빠 6996
358 [가] 간상증(肝傷證) 1 profile 웅이아빠 5865
357 [가] 간실증(肝實證) profile 웅이아빠 7889
356 [가] 간증(癎症) profile 웅이아빠 5136
355 [가] 간풍내동(肝風內動) profile 웅이아빠 7455
354 [가] 간허증(肝虛證) 1 profile 웅이아빠 7780
353 [가] 감모(感冒) 1 profile 웅이아빠 6337
[가] 감증(疳症) profile 웅이아빠 5365
351 [가] 감증질환(疳證疾患) profile 웅이아빠 5716
350 [가] 개질환(疥疾患) profile 웅이아빠 4521
349 [가] 객오(客?) profile 웅이아빠 5715
348 [가] 건구(乾嘔) profile 웅이아빠 5291
347 [가] 건망(健忘) profile 웅이아빠 5553
346 [가] 격증(膈證) profile 웅이아빠 5229
345 [가] 견비통증(肩臂痛症) profile 웅이아빠 6456
344 [가] 결흉(結胸) profile 웅이아빠 5664
343 [가] 경간기출혈(經間期出血) profile 웅이아빠 8604
342 [가] 경색부정(經色不正) profile 웅이아빠 5305